요즘은 PC뿐만 아니라 모바일게임도
3D그래픽이 좋은게임들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!
그래서 오늘은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중 3D게임그래픽디자이너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 해요!
일반적으로 게임그래픽은 원화파트와 3D그래픽 파트로 나뉘어요!
3D게임그래픽디자이너는
원화를 3D로 표현하기 때문에 모델링과 맵핑에 대해 숙지해야 합니다 :)
모델링과 맵핑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툴은
3D 맥스와 지브러쉬 !
3D게임그래픽디자이너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이예요 :)
또한 3D게임그래픽은 게임원화처럼 단순히 컨셉제작을 하는것이 아니라
폴리곤 수에 따라서
로우폴리곤 / 하이폴리곤 으로 나뉩니다.
말 그대로 로우는 그래픽 지수가 낮고, 용량이 작음을 뜻
하이는 그래픽 지수가 높고, 용량이 크다는 뜻을 의미해요
위에 보시는 것처럼 캐주얼한 그림체의 작은 캐릭터들을 로우폴캐릭터 라고 해요
캐릭터가 바로 뚝딱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
2D에서 3D로 만드는 기초작업 ' 모델링 ' 을 거쳐가요
위처럼 아직 색감을 입히지 않은 상태이구요
색감을 입히지 않은 모델링 툴에, 맵핑이라는 작업을 해줍니다,
입체가 있던 캐릭터를 가위로 잘라서 펼친 것 마냥
평면으로 펼친 후 포토샵으로 옮겨서 채색을 진행해요 :D
3D캐릭터 제작을 위해 중요한 점은
각 부분별로 재질이 다르기때문에 재질감 표현하는 부분에서
학생마다 역량, 퀄리티가 갈린다는 점이예요 !
피부표현부터 갑옷, 무기 재질 하나하나가 다 다르기 때문에
고무는 고무처럼, 면은 면처럼
갑옷은 갑옷처럼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
로우폴리곤 캐릭터를 마스터했다면 좀 더 심화과정의 하이폴리곤 으로 넘어가요 !
하이폴리곤 캐릭터는 캐주얼한 캐릭터와 달리
디테일한 표현을 살려줘야 해서 3D맥스는 물론 지브러쉬 과정까지 배워야 한다는 것!
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
극실사체의 그림을 제작해야 될 경우에는 지브러쉬 과정을 통해
보다 더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!!!
남자캐릭터, 여자캐릭터와 비교하시라고 작업물 올렸어요!
피부표현이며 색감표현까지 확실하게 다르다는걸 느끼나요?
또한 하이폴리곤캐릭터는 근육 옷의 무늬, 무기 무늬까지 꼼꼼하게
손으로 그려줘야해요 ㅇㅅㅇ..
★게임원화는 단순히 그리고 보정하는 작업이라면
3D게임그래픽은 폴리곤 작업을 통해서 세세하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,
3D게임그래픽디자이너 파트 중 캐릭터 제작분야에 대해
살펴보았는데요 :)
하이폴리곤 캐릭터 하나에 들어가는 시간은 보통 2~3개월 정도가 걸려요
그만큼 절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분야는 아니예요
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2D원화드로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
유리한 부분도 당연히 있구요!!
3D게임그래픽디자이너를 꿈꾸는 친구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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